프로그램/python&&AI

Notion AI를 이용한 Python 요약

대박당 2023. 4. 13. 08:40
728x90

파이썬 강의자료 작성

더보기

파이썬 기초 학습 커리큘럼

1. 파이썬 개요와 공부 환경

2. 변수와 자료형

3. 연산자와 연산

4. 조건문과 반복문

5. 함수와 모듈

6. 파일 입출력

7. 예외 처리

8. 클래스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9. 라이브러리 활용하기

10. 프로젝트 실습

1. 파이썬 개요와 개발 환경 구축

파이썬 개요

파이썬은 1991년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입문자에게 적합한 언어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축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발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파이썬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한 뒤, 통합 개발 환경(IDE)을 설치하여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파이썬 IDE로는 PyCharm, Visual Studio Code 등이 있습니다.

파이썬 개발 환경 구축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여러 곳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파이썬 공식 웹사이트가 가장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사이트는 파이썬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한 설치 파일을 제공합니다. 또한, 파이썬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파이썬 공식 웹사이트를 추천합니다.

통합 자료 설치의 경우 https://www.anaconda.com/ 아나콘다 사이트에서 다운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2. 변수와 자료형

변수란?

변수란 값이 저장되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합니다. 파이썬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지 않고, 값에 따라 자동으로 타입이 결정됩니다.

자료형이란?

자료형이란 변수에 저장되는 값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파이썬에서는 다양한 자료형을 지원합니다.

숫자형(Number)

숫자형은 숫자로 이루어진 자료형입니다. 정수형, 실수형, 복소수형 등이 있습니다.

문자열(String)

문자열은 문자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입니다. 따옴표(' 또는 ")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불리언(Boolean)

불리언은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나타내는 자료형입니다. 조건문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리스트(List)

리스트는 여러 개의 값을 순서대로 저장하는 자료형입니다. 대괄호([])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튜플(Tuple)

튜플은 리스트와 유사하지만,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자료형입니다. 소괄호(())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딕셔너리(Dictionary)

딕셔너리는 키와 값이 쌍으로 이루어진 자료형입니다. 중괄호({})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변수와 자료형의 활용

변수와 자료형을 활용하여 다양한 계산과 데이터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숫자형 변수를 활용하여 사칙연산을 수행하거나, 문자열 변수를 활용하여 문자열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결론

파이썬 변수와 자료형은 파이썬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입니다. 이번 강의자료를 통해 변수와 자료형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3. 연산자와 연산

연산자란?

연산자란 변수나 값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입니다. 파이썬에서는 다양한 연산자를 지원합니다.

산술 연산자

산술 연산자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몫(//), 나머지(%), 지수(\\*) 등이 있습니다.

비교 연산자

비교 연산자는 두 값의 크기를 비교하는 연산자입니다. 크다(>), 작다(<), 같거나 크다(>=), 같거나 작다(<=), 같다(==), 같지 않다(!=) 등이 있습니다.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산자는 참(True)과 거짓(False)에 대한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입니다. 그리고(and), 또는(or), 부정(not) 등이 있습니다.

비트 연산자

비트 연산자는 비트(bit) 단위로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입니다. 이진수 연산에 사용됩니다.

할당 연산자

할당 연산자는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연산자입니다. 등호(=)를 사용합니다.

연산의 우선순위

연산자에는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곱셈, 나눗셈, 나머지, 몫 연산이 덧셈, 뺄셈 연산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그리고 비교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는 산술 연산자보다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연산의 활용

연산자를 활용하여 다양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술 연산자를 활용하여 수학적 계산을 수행하거나, 비교 연산자를 활용하여 조건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파이썬 연산자와 연산은 파이썬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번 강의자료를 통해 연산자와 연산의 종류와 우선순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4. 조건문과 반복문

조건문이란?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하는 구문입니다. 파이썬에서는 if, elif, else 구문을 사용하여 조건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if 구문

if 구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인 경우에 코드를 실행합니다.

if 조건:
    코드

if-else 구문

if-else 구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인 경우와 거짓(False)인 경우에 각각 다른 코드를 실행합니다.

if 조건:
    코드1
else:
    코드2

if-elif-else 구문

if-elif-else 구문은 여러 개의 조건을 비교하여 참(True)인 조건에 해당하는 코드를 실행합니다. else 구문은 모든 조건이 거짓(False)인 경우 실행됩니다.

if 조건1:
    코드1
elif 조건2:
    코드2
else:
    코드3

반복문이란?

반복문은 주어진 코드를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구문입니다. 파이썬에서는 for, while 구문을 사용하여 반복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for 구문

for 구문은 주어진 범위 내에서 코드를 반복 실행합니다.

for 변수 in 범위:
    코드

while 구문

while 구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인 경우에 코드를 반복 실행합니다.

while 조건:
    코드

조건문과 반복문의 활용

조건문과 반복문을 활용하여 다양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건문을 활용하여 입력값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하거나, 반복문을 활용하여 리스트나 딕셔너리 등의 자료형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파이썬의 조건문과 반복문은 파이썬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번 강의자료를 통해 조건문과 반복문의 종류와 활용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5. 함수와 모듈

함수란?

함수는 입력값을 받아 출력값을 반환하는 코드 블록입니다. 파이썬에서는 def 키워드를 사용하여 함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def 함수명(매개변수):
    코드
    return 반환값

모듈이란?

모듈은 파이썬 코드를 구성하는 파일입니다. 파이썬에서는 모듈을 임포트(import)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port 모듈명

내장 함수와 모듈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많은 내장 함수와 모듈을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내장 함수

파이썬에서는 print(), len(), range() 등 다양한 내장 함수를 제공합니다.

모듈

파이썬에서는 math, random, time 등 다양한 모듈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정의 함수와 모듈

파이썬에서는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함수와 모듈을 직접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함수

사용자가 직접 함수를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f 함수명(매개변수):
    코드
    return 반환값

사용자 정의 모듈

사용자가 직접 모듈을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odule.py
def 함수명(매개변수):
    코드
    return 반환값

# main.py
import module

결론

파이썬에서는 함수와 모듈을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자료를 통해 함수와 모듈의 개념과 활용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6. 파일 입출력

파일 입출력이란?

파일 입출력은 파일을 읽고 쓰는 작업을 말합니다. 파이썬에서는 open() 함수를 사용하여 파일을 열고, read(), write() 함수를 사용하여 파일을 읽고 쓸 수 있습니다.

파일 열기

open() 함수를 사용하여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파일 열기 모드를 설정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파일 읽기 모드(r)로 열립니다.

파일객체 = open(파일명, 모드)

파일 닫기

close() 함수를 사용하여 파일을 닫을 수 있습니다.

파일객체.close()

파일 읽기

read() 함수를 사용하여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파일객체.read()

파일 쓰기

write() 함수를 사용하여 파일에 내용을 쓸 수 있습니다.

파일객체.write(내용)

파일 입출력의 활용

파일 입출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파일을 읽어와서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하는 로그를 파일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결론

파이썬에서는 파일 입출력을 통해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자료를 통해 파일 입출력의 개념과 활용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7. 예외 처리

예외란?

예외는 프로그램이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를 말합니다. 파이썬에서는 try, except 구문을 사용하여 예외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try-except 구문

try-except 구문은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를 try 블록 안에 넣고, 예외가 발생한 경우 처리할 코드를 except 블록 안에 넣습니다.

try:
    코드
except 예외종류 as 변수:
    코드

예외 처리의 활용

예외 처리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일을 읽을 때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를 예외 처리하여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

파이썬에서는 예외 처리를 통해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자료를 통해 예외 처리의 개념과 활용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8. 클래스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란?

클래스는 객체를 정의하는 템플릿입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attribute)과 메서드(method)를 정의합니다.

클래스 정의하기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class 클래스명:
    속성
    메서드

객체 생성하기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객체명 = 클래스명()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식입니다. 객체는 데이터와 메서드를 함께 가지며, 객체 간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합니다.

상속

상속은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class 자식클래스명(부모클래스명):
    속성
    메서드

다형성

다형성은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lass 클래스명:
    def 메서드명(self):
        코드

class 자식클래스명(클래스명):
    def 메서드명(self):
        코드

캡슐화

캡슐화는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class 클래스명:
    def __init__(self):
        self.__속성 = 값

    def 메서드명(self):
        코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활용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프로그램에서 캐릭터, 아이템, 몬스터 등을 객체로 정의하여 게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파이썬에서는 클래스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자료를 통해 클래스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활용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9. 라이브러리 활용하기

라이브러리란?

라이브러리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드 모음입니다. 파이썬에서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이를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임포트하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라이브러리를 임포트해야 합니다.

import 라이브러리명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함수나 클래스를 호출해야 합니다.

라이브러리명.함수명()

대표적인 파이썬 라이브러리

파이썬에서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유용하게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를 알아보겠습니다.

NumPy

NumPy는 파이썬에서 대규모 다차원 배열을 처리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Pandas

Pandas는 데이터 분석에 유용한 라이브러리입니다. 데이터 프레임을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Matplotlib

Matplotlib는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 다양한 그래프를 그릴 수 있습니다.

Scikit-learn

Scikit-learn은 머신러닝을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 분류, 회귀, 군집화 등 다양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지원합니다.

라이브러리 활용의 예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umPy를 사용하여 이미지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Pandas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정리하거나, Matplotlib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파이썬에서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이를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자료를 통해 라이브러리의 개념과 활용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10. 파이썬으로 작성하는 프로젝트 실습 예제

A. 숫자맞추기 게임

프로젝트 설명

이번 프로젝트는 파이썬을 사용하여 간단한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 게임은 사용자가 숫자를 맞추는 게임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정답과 일치하면 게임에서 이기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요구사항

  • 사용자로부터 숫자를 입력받아 정답과 비교한다.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정답과 일치하면 게임에서 이긴다.
  • 게임에서 이긴 후, 사용자에게 축하 메시지를 출력한다.

프로젝트 구현

import random

answer = random.randint(1, 100)

while True:
    guess = int(input("Guess the number (1~100): "))
    if guess == answer:
        print("Congratulations! You won!")
        break
    elif guess > answer:
        print("Too high! Try again.")
    else:
        print("Too low! Try again.")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를 실행하려면, 위의 코드를 복사하여 파이썬 콘솔에 붙여넣은 후 실행하면 됩니다.

B. 웹 스크래핑

웹 스크래핑이란?

웹 스크래핑은 웹 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기술입니다. 파이썬에서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웹 스크래핑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웹 스크래핑 라이브러리

  • Beautiful Soup: HTML, XML 등의 마크업 언어를 파싱하기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
  • Requests: HTTP 요청을 보내기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
  • Selenium: 웹 브라우저를 제어하기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

웹 스크래핑의 활용

웹 스크래핑을 활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자동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웹 페이지에서 가격 정보를 추출하여 가격 비교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파이썬에서는 웹 스크래핑을 쉽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이번 강의자료를 통해 웹 스크래핑의 개념과 활용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