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관련해서 제일 많이 찾는 언어가 파이썬 이고 기초개념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것 같아서 강의 좌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활용도가 넓기 때문에 기초 범위를 산정하는 것이 제일 어렵다면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실제 실무에서는 심화된 내용이 필요하겠지만 기초는 언제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진행하였고 대상은 초등학생 6학년도 따라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 초보를 대상으로 산정했습니다.
실제 가르치면서 개발을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발생하였고, 소스코드를 경험하게하고 설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해서 예시가 설명보다 먼저 나오게 반영한 부분도 있습니다.
5일차까지 검토하고 진행 결과 3일차 자료형에 대한 설명과 실습의 내용이 많고 반복학습의 필요성이 발생했습니다.
------------- ------------ ------------ -------------- ---------------
초등학생용 자료가 끝나면 대학생 기준으로 교안을 갱신하고, 이후 초급 개발자 기준으로 교안을 다듬는 것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매주 4시간씩 잘 따라와 주는 아들에게 감사하며 일차 교안을 만들고 가르치면서 수정하고 있습니다.
(2025.4.12 정리하며... 내일 6일차 학습이 예정 )
------------- ------------ ------------ -------------- ---------------
상세 교안 7일차 완료
실습을 고려하여 표지와 학습목표 각각 1장씩, 복습2장, 학습 4장 과제2장 총 10장의 강의 자료 구성
연관된 내용을 설명하기에는 기초 학습 차이가 있어서 부가설명 발생시 30분 초과 수업 발생
학습자 선행 학습정도에 맞춰 설명 난이도 조절 필요.
그래픽 작업을 데이터 작업보다 관심을 보임- 적절한 실습 혼합예제 작성 필요.
파이썬 교육 1안: 15일 완성 과정 (초등학교 6학년 대상)
✅ 1주차: 파이썬 기초 문법과 프로그래밍 감각 익히기
1일차 - 파이썬 소개와 기본 문법
-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어디에 쓰이나요?
- 변수, 데이터 타입 (숫자, 글자, 참/거짓)
- 연산자(+, -, *, /, %, //, **)
- 실습: 계산기 만들기, 나이 계산기
2일차 - 조건문과 반복문
- if / elif / else 문법
- 비교와 논리 연산자
- for / while 반복문, break / continue
- 실습: 숫자 맞히기 게임, 구구단 출력
3일차 - 리스트, 튜플, 집합
- 리스트와 튜플 사용법 (저장, 꺼내기, 추가, 삭제)
- 집합(Set)의 개념과 활용
- 실습: 반 친구 명단 만들기, 좋아하는 과목 중복 제거하기
4일차 - 함수와 모듈
- 함수 만들기, 입력값과 출력값 이해
- 기본값 매개변수, 키워드 인자
- 모듈 불러오기 (math, random)
- 실습: 나만의 계산기 함수 만들기, 랜덤 퀴즈 생성기
✅ 2주차: 파일 입출력, 클래스와 객체 학습
5일차 - 파일 입출력 + 예외 처리
- 텍스트 파일 열기/쓰기/읽기 (open, read, write, close)
- with open을 사용한 안전한 파일 사용
- try / except로 예외 처리하기
- 실습:
- 메모장 만들기 (입력한 내용을 txt 파일로 저장)
- 할 일(To-do) 목록 저장하고 불러오기
- 잘못된 입력이 들어왔을 때 에러 메시지 보여주기
6일차 - 클래스와 객체
- 클래스, 객체, 속성, 메서드 배우기
- 클래스 만들기, 객체 만들기
- 실습:
- 클래스 예제 만들어보기
- 클래스를 이용해서 객체 만들어보기
- 클래스와 객체 확장 적용해 보기
7일차 - 상속과 Override 그리고 OverLoad ------------ (2025.04.20일 작성)
- 상속이란? 부모 자식 클래스 만들기
- 오버라이드 와 기본값을 이용한 오버로드 구현
- 외부라이브러리 사용 그래픽함수 체험
- 실습:
- 클래스 상속과 자식 클래스 출력값 변화
- 파라메터 변화에 따른 처리
- 대표적인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삼각형, 사각형, 원형 도형 그리기
8일차 - 표준 라이브러리 활용 ----------- (2025.04.27일 작성)
- 네이밍 규칙을 배우고 표준사용법 배우기
- 자주 사용하는 표준 함수 예제 사용해보기
- SQLite 사용해보기
- 실습:
- 일반적으로 사용한다는 20개의 함수에 대해서 예제을 사용해보기
- SQLite 를 사용해서 DB 경험해보기
✅ 3주차: 알고리즘 <- 데이터 처리와 데이터 시각화
9일차 - 파이썬으로 데이터 다루기
- 스택
- 큐
- 데크
- 해쉬 테이블
- 실습:
- 선형데이터 구조에 맞춰 데이터 넣고 불러오기
- LIFO, FIFO 를 연습해보기
10일차 -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 정렬, 검색 등 )
- 기본 정렬 알고리즘 : 버블 정렬, 선택 정렬
- 그외 정렬 알고리즘 : 삽입정렬, 퀵정렬, 병합정렬
- 데이터 검색 알고리즘 : 선형탐색, 이진 탐색
- 실습:
- 짝수만 뽑기 (filter 사용)
- 버블 정렬로 점수 정렬하기
- 정렬 + 이진 탐색 연결 실습
11일차 - 데이터를 그림으로 보기
- 데이터를 모아서 정리하는 방법 배우기
- 데이터 시각화 : (막대 그래프, 선그래프, 원그래프)
- 실습:
- 반 친구들 키 데이터 시각화
- 과목별 점수 그래프 만들기
12일차 - 응용 알고리즘
- 그리디 알고리즘
- 브루트 포스
- 간단한 재귀 알고리즘
- 실습:
- 알고리즘 문제 풀어보기
- 재귀 문제
✅ 4주차: 응용문제
( 전면 재 구성 목표는 웹서비스 지원 API 구성을 목적이며 실용적인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
13일차 - 벽돌꺠기 프로그램
- pygame 기본 설정
- 볼, 패드, 벽돌 각 특성 설정
- 게임 이벤트 정의
- 실습:
- 기본설정 확인
- 구성요소만들기
- 게임 이벤트핸들링
- 스코어
14일차 - 프로젝트 3: 웹 API 서버 만들기 (Flask)
- Flask로 간단한 서버 만들기
- app.route로 기능 나누기
- 실습:
- 날씨 데이터 JSON으로 응답하기
- To-do 리스트를 API로 제공하기
15일차 - 고급 문법: 람다, 데코레이터, 제너레이터
- 람다 함수로 간단하게 표현하기
- 함수 꾸미기 (데코레이터)
- yield로 데이터를 조금씩 전달하기
- 실습:
- 점수 필터링 (filter 사용)
- 로그 출력 데코레이터 만들기
'프로그램 > python&&AI'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game를 사용하는 방법 (0) | 2025.04.21 |
---|---|
Python 함수 정리 (0) | 2025.04.12 |
기계학습 개발 환경 (1) | 2024.07.10 |
용어 정리_yolo학습시작부터(2024.07.05~ 진행중) (0) | 2024.07.05 |
YOLOv8 ->YOLOv10(2024.07.05~7/15진행중) (1) | 2024.07.05 |